27.png


원칙적으로 국민연금과 개인연금은 매달 일정액이 지급 노령 연금으로 수신됩니다. 그러나 가장 큰 차이점은 국민연금은 국민 전체 의무가 있으며, 개인연금은 개인의 선택이 더 해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구체적으로는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국민연금은 인플레이션에 따라 지급되며 개인연금은 계약 금액에 따라 지급됩니다. 즉, 국민연금은 과거에 지급 한 보험료를 연금 수급 시 현재 가치로 환산하여 연금액을 계산합니다. 또한 매년 전국 소비자 물가 변동률에 따라 인상되기 때문에 실질 가치가 항상 보장됩니다. 한편, 개인연금은 가격이 상승해도 실제 가치가 유지되지 않기 때문에 증가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실제로 받은 금액을 보면 국민연금은 일반적인 개인연금보다 훨씬 높다 있습니다.


둘째, 국민연금은 죽을 때까지 평생 지급 생존자의 연금은 사후에 남아있는 배우자와 동거하고 있는 아이들에게 지급됩니다. 그러나 개별 연금은 "예정 지급 '과'종신 지급"을 선택할 수 있으며 사망한 경우에는 계약 금액이 지정된 사람 또는 법정 상속인에게 지급됩니다.


셋째, 개인연금은 해지할 수 있습니다만, 국민연금은 해지할 수 없습니다. 이는 국민연금이 사회 보장 제도이며 사회의 모든 구성원이 고령, 장애 및 죽음의 준비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그런데도, 해외 이민이나 국민연금 제도에 가입한 경우에도 사망 시 유족 연금을 받을 수 없으므로 지급 한 보험료에 이자를 적용하고 일시금을 지급합니다.


일반적으로 국민연금은 개인이 지급 한 금액에서 연말 공제되며 제품에 따라 일정 한도 내에서 개인연금이 공제됩니다. 그러나 국민연금과 개인연금 모두에 대한 연금을 받을 때 소득세를 내야 합니다.